[중요] 장애아동의 협력 교수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1:51본문
Download : 장애아동의 협력 교수법.hwp
2. 협력교수의 종류를 요약한 것
1. 협력교수의 定義(정의)
4. 바람직한 교수방법과 모델은 무었인지
Download : 장애아동의 협력 교수법.hwp( 63 )
Bauwens, J., Hourcade, J., & Friend, M. (1989). Cooperative teaching:A Model for general and special education integration.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35(4), 19-24.
협력교수, 장애아동협력교수, 교수협력, 협력교수의정의, 교수방법
3. 협력교수를 할때 자주 하는 모델은 무었인지.
장애아동의 협력 교수법 [참고資料] 국립특수교육원(2006). 유치원 통합교육 활동 資料.
유장순(2001). 통합교육 효율화를 위한 초등학교 협력교수 수행과정 연구. 서울 :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출처
다. 협력교수(cooperative teaching)는 일반교육교사와 특수교육교사가 교육적으로 통합된 상황(예, 일반학급)에서 개인차가 심한 이질적인 학생의 집단들을 공동으로 가르치기 위해 협력하며 동등하게 업무를 하는 교육적 접근이다(…중략). 협력교수를 할 때 일반교육교사와 특수교육교사는 일반학급에 동시에 존재하며 교실 내에서 발생하는 제반 교육적 결정에 있어서 공동의 책임을 진다(p. 18).
1. 협력교수의 定義(정의)
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장애아동의 협력 교수법 [참고자료] 국립특수교육원(2006). 유치원 통합교육 활동 자료. 유장순(2001). 통합교육 효율화를 위한 초등학교 협력교수 수행과정 연구. 서울 :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Bauwens, J., Hourcade, J., & Friend, M. (1989). Cooperative teaching:A Model for general and special education integration.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35(4), 19-24.
교사 간 협력이란 공유된 관심에 대해 해결책을 찾기 위해 함께 일하는 두 명 또는 그 이상의 전문가들 사이의 상호작용이라고 定義(정의) 내릴 수 있다아 다시 말하면 장애유아가 통합된 어린이집에서 일반교사와 장애전담교사가 활동 참여와 발달 측면에서 이질적인 유아들의 집단을 공동으로 가르치기 위해 협력하는 교육적 접근이다.





[중요] 장애아동의 협력 교수법
설명
협력교수는 일반적으로 특수교육요구학생이 통합된 일반학급에서 일반교육교사와 특수교육교사가 동등한 권한과 공동의 책임감을 갖고 모든 학생을 가르치는 교수 유형으로 定義(정의) 화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용어와 定義(정의) 은 학자들마다 다소 차이점이 있다아 Bauwens, Hourcade 그리고 Friend(1989)는 협력교수(cooperative teaching)를 일반교육교사와 특수교육교사가 함께 교수하는 것이라고 설명(說明)하였다. 이는 두 교사가 같은 공간에 단순히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고 협력교사들 개개인의 신념체계를 중요시하며, 效果(효과)적인 상호작용기술을 필요로 하고, 교사 간의 의견을 교환하여 학급의 모든 유아들의 학습을 촉진시키며, 지원적인 교육environment(환경) 의 change(변화)를 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협력교수의 定義(정의) 을 다음과 같이 定義(정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