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change(변화)를 뒷받침하는 수업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06:05
본문
Download :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변화를 뒷받침하는 수업연구.hwp
순서
Download :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변화를 뒷받침하는 수업연구.hwp( 91 )
1. Zemelmon, Daniels, Hyde(1993, 1998)의 『가장 좋은 수업』(Best Practice)
▷ 이 책은 미국 전역에서 가장 훌륭한 수업들을 종합·analysis하여 다음과 같이 수업 시간에 줄어드는 것들과 늘어나는 것들로 요약하였다.[교직]교수-학습의패러다임적변화를뒷받침하는수업연구 ,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변화를 뒷받침하는 수업연구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change(변화)를 뒷받침하는 수업연구
레포트/사범교육
[교직]교수-학습의패러다임적change(변화)를뒷받침하는수업연구
다.
설명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수업연구방법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 교수·학습에서 줄어드는 것들
▷ 강의와 같은 전체 수업, 교사-지시 중심 수업
▷ 수업 시간의 아동의 수동성: 좌석에 앉아 있기, 정보를 듣고, 받고, 외우기
▷ 수업 시간에 침묵을 장려하기
▷ 학습지, 시험지, 연습지 등을 하는 수업 시간
▷ 교과서나 권장 도서 읽는데 보내는 시간
▷ 모든 교과 영역의 많은 학습량을 교사가 간단히 다루기(수박 겉핥기식 수업)
▷ 어떤 사실이나 사항을 단순 암기하기
▷ 성적이나 학업 경쟁을 강조하기
▷ 능력별 그룹을 만들거나 능력별 이름 붙이기
▷ 특별 program을 대용하기
▷ 표준화검사에 의존하거나 사용하기
◉ 교수·학습에서 늘어나는 것들
▷ 경험적, 귀납…(drop)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의 change(변화)를 살펴보고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수업연구방법에 관련되어 정리(整理)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