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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iginal]2017년 1학기 글과생각 교재 전 범위 key point(핵심) 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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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0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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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빗대어 쓰기의 방식과 논리
2017년 1학기 글과생각 교재 전 범위 key point(핵심) 요약노트
제5장 문장작법의 사고와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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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규보 <문조물(問造物)>

② 여기서의 조물주는 물론 작가가 설정한 가상의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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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죽은 이를 그리는 글쓰기의 방식과 표현
② 하늘의 의지나 목적의식 같은 것은 없다.
제12장 훈민정음 창제를 둘러싼 다른 생각

③ 모든 존재는 자연의 道(도)에 따라 自生自化(자생자화)할 뿐이다. 하늘이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들 때 어찌하여 사람에게 해가 되는 것까지 만들었냐는 질문으로 스타트하여 결국 세상이 그렇게 만들어진 이유는 저절로 그렇게 된 것이라 답하고 있다.
제8장 지조의 품격과 양심의 수호
제7장 친일과 체제 순응의 논리
(3) 논지전개방식
순서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 제2장 사람의 일생을 서술하는 방식과 표현: 전 양식 제3장 빗대어 쓰기의 방식과 논리 제4장 죽은 이를 그리는 글쓰기의 방식과 표현 제5장 문장작법의 사고와 논리 제6장 독립과 자주에 대한 의지 제7장 친일과 체제 순응의 논리 제8장 지조의 품격과 양심의 수호 제9장 문명 질서의 부정과 문화의 본질 제10장 소수자의 목소리와 민족 공동체의 방향 제11장 언어에 대한 이해 제12장 훈민정음 창제를 둘러싼 다른 생각 제13장 방언과 표준어 제14장 문자와 표기법에 대한 이해 제15장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의 엇갈린 생각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





① 조물주와 묻고 답하는 형식을 빌려 세상이 이루어진 이치에 대해 탐구한 글이다.





제14장 문자와 표기법에 대한 이해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
(1) 내용 파악하기

제6장 독립과 자주에 대한 의지

제15장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의 엇갈린 생각
③ 다음 정도전의 글과 함께 이와 같은 방식을 취하고 있는 글로 이달충(李達衷)의 [애오잠병서(愛惡箴幷序)]등을 들 수 있다.
제2장 사람의 일생을 서술하는 방식과 표현: 전 양식
(2) 核心(핵심) 내용

설명


다.


제9장 문명 질서의 부정과 문화의 본질

제11장 언어에 대한 이해


- 중략 -
제13장 방언과 표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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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장 소수자의 목소리와 민족 공동체의 방향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① 人格天(인격천)은 존재하지 않는다. 어떠한 문제의식에 대한 답을 구할 때 논리적으로 그 이치를 따지는 방식과 함께 이렇게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이 애용되었다. 조물주가 자신이 조물주인 것조차 인지하지 못하며,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든 것이 조물주의 의지가 아닌 자연의 이치임을 역설하여 결국 조물주의 존재 자체에 대해 회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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