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지혜문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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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지혜 유산의 세 차원에 상대하여 說明(설명) 했습니다.
1) 회의주의는 일찍부터 생겨난 것이라는 주장은 이사야 5:19, 사사기 6:11-13 등과 같은 욥기나 전도서 이전의 문서에서 발견되는 회의주의의 증거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하나님께서 계시의 순간에 자신을 감추시는 분으로 이해되는 것(출 3:14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과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타난 사람을 포함한 피조물들은 연약한 존재라는 강조는 회의주의가 나타날 수밖에 없는 중요한 두 가지 이유가 된다
2) 회의주의는 대중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는 주장은 시편의 수많은 회의주의적 외침들과 지혜문학에서 회의주의를 반박하고자 애쓰는 흔적들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 그처럼 회의주의를 누르려고 했던 것은 역으로 회의주의적 …(생략(省略))
구약지혜
지혜 유산의 세 차원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3) 회의주의는 history적인 위기에서 비롯된다와 같은 절반 진리들을 주장하게 된다 1) 회의주의는 닳아빠진 文化(culture) 를 뜻한다는 주장은 확실히 일리가 있는 것이지만, 포로기 이후의 이스라엘을 닳아빠진 文化(culture) 와 동일시하고, 여기서 회의주의가 나왔다고 말하는 것은 정경 안의 신명기적 history 이해와 묵시문학적 history 이해라는 전승에 기초한 것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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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지혜문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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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심 가설
히브리 성경에 나오는 회의주의를 하나님의 history 주관 방식에 대한 이해에만 국한된 것으로 잘못 이해하면, 1) 회의주의는 닳아빠진 文化(culture) 를 뜻한다. 3) 회의주의는 근본적으로 다른 두 개의 資料로부터 생겨난다. 2) 회의주의는 엘리트 집단 안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라는 주장은 이스라엘의 현자들이 이집트의 현자들이 파라오에 관련되어 수행하던 역할을 넘어서는 역할을 감당했다는 점에서 반박될 수 있다 3) 회의주의는 history적인 위기에서 비롯된다는 주장은 신앙으로 history적인 위기의 순간에도 회의주의의 모습을 보이지 않은 요사야와 같은 예에 의해서 반박될 수 있다
4. 반대의 주장들
따라서, 1) 회의주의는 일찍부터 이스라엘의 사유에 속한 것이다. 2) 회의주의는 지식층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2) 회의주의는 엘리트 집단 안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라는 주장이 가능하다.구약지혜 , 구약지혜문학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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